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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바다일까, 파도일까?” – 요가 철학으로 나를 이해하는 법

제이로그85 2025. 4. 11. 17:13


흔들리는 나를 바라보는 시선, 요가 철학이 건네는 깊은 위로



안녕하세요, 오늘도 내면의 고요를 찾아가는 여정을 함께 걷고 싶은 J입니다. 우리는 때때로 자신을 감정 그 자체로, 혹은 고된 하루의 상황과 동일시하곤 하죠. “왜 이렇게 불안할까?”, “나는 왜 이렇게 흔들릴까?” 그런데 요가 철학은 이렇게 묻습니다. “당신은 바다일까요, 아니면 파도일까요?” 오늘은 이 아름다운 비유를 통해 진정한 나, 변하지 않는 나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을 나눠보려 해요.



푸루샤 (Purusha) 순수한 의식, 변하지 않는 자아. 고요한 바다와 같은 본질
프라크리티 (Prakriti) 감정, 사건, 신체 등 변화하는 모든 것. 일렁이는 파도에 비유됨

 

“나는 바다일까, 파도일까?”라는 질문은 요가 철학의 본질을 품고 있습니다. 고요하고 변하지 않는 ‘나’는 푸루샤(Purusha), 끊임없이 변화하고 요동치는 감정과 상황은 프라크리티(Prakriti)로 설명됩니다. 우리는 종종 파도에 휘말려 그것이 곧 나라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요가는, 그 출렁임을 바라보는 관찰자 의식이 바로 진짜 ‘나’라고 말합니다.

 

 

 

상키야 철학에 따르면, 푸루샤와 프라크리티를 구별하는 깨달음이 바로 해탈의 길입니다. 요가는 브리티(마음의 요동)를 멈추는 수행을 통해 파도와 바다를 분리하고, 고요한 본성인 푸루샤를 직관하게 합니다. 즉, 우리는 생각과 감정이 아니라 그것을 지켜보는 의식 자체임을 이해하는 것이 요가의 핵심입니다.

 

 

 

바다에 파도가 이는 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중요한 건 그 파도에 동일시되어 떠내려가지 않는 것. 지금 이 순간, 불안이나 분노가 올라오더라도 “나는 지금 이 감정을 지켜보고 있다”라고 마음속으로 말해보세요. 그것만으로도 당신은 파도가 아닌 바다에 더 가까워집니다.

 

 

 

푸루샤 (본질적 자아) 프라크리티 (현상) 요가 수행의 방향
변하지 않음, 순수 의식, 존재의 중심. 바다와 같은 고요 감정, 생각, 신체, 환경 등 외부 및 내면의 변화 요소. 파도와 같음 브리티를 멈추고, 푸루샤에 주의를 집중하는 명상과 자각

 

 

감정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휘둘리지 않으려 애쓰기보단, 그 감정을 지켜보는 연습이 먼저예요. “지금 내 안에 불안이 있구나”라고 관찰자의 시선을 가지면 감정은 더 이상 주인이 아닌, 지나가는 파도가 됩니다.

 

푸루샤와 프라크리티는 실제로 분리할 수 있나요?

이 둘은 물리적으로 분리된다기보다 인식에서 분리되는 개념이에요. 삶 속에서 일어나는 감정과 사건을 ‘내가 아니다’라고 자각하는 순간, 우리는 푸루샤로서의 나를 조금씩 깨닫기 시작합니다.

 

 

요가 수행 없이도 이 철학을 실천할 수 있나요?

네, 자기 관찰과 지금 이 순간을 알아차리는 습관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요가는 단순히 동작이 아니라, 삶을 바라보는 태도이자 시선입니다.

 

바다는 파도를 거부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신이 파도보다 훨씬 더 넓고 깊은 존재임을 알고 있죠. 당신도 그렇습니다. 감정은 오고 가지만, 그걸 바라보는 당신의 의식은 언제나 그 자리에 있습니다. 오늘도 흔들렸다면 괜찮아요. 당신은 파도가 아니라, 그 모든 것을 품을 수 있는 바다니까요. – J 드림

 

 

당신은 바다인가요, 파도인가요?

오늘 글을 통해 떠오른 생각이나 느낀 감정이 있다면 댓글로 나눠주세요. 당신의 이야기가 또 다른 누군가에게 마음의 고요를 전해줄지도 모릅니다.